가난하지만 멋진 목소리, 수준급 바이올린 연주가 자랑인 거리의 음악가 '어네스트'(곰)는 오늘도 거리에 나와 연주하지만 매번 외면을 당한다. 한편, 지하세계에 사는 꼬마 '셀레스틴'(생쥐)은 치과의사가 되라는 주변의 압박에 곰의 이빨을 구하러 지상의 세계로 나온다. 절체절명의 순간, 어네스트는 위기에 처한 셀레스틴을 도와주게 되고, 세상에 둘도 없는 절친이 된다. 하지만 서로 다른 세계에 산다는 이유로 곰과 쥐의 우정을 방해하는 세상의 편견에 결국 쫓기는 신세가 되는데…
개성 넘치는 숲 속 친구들과 행복한 나날을 보내던 곰돌이 브라더스 ‘브라이어’와 ‘브램블’. 안전과 평화를 수호하는 마법의 정령 ‘네바’를 우연히 마주하게 된 ‘브램블’은 어릴 적 소중한 기억을 떠올리며 바’와 우정을 쌓아나간다. 한편, ‘네바'를 노리는 악당 대장 일행의 위험한 계획으로 숲은 위기에 빠지는데… 과연 곰돌이 형제와 친구들은 마법의 정령의 ‘네바’를 지키고 숲과 마을의 평화를 지켜낼 수 있을까?!
가장 친한 친구인 루카가 학교로 떠난 후, 알베르토는 포르토로소에서 시작한 새로운 삶을 즐긴다. 알베르토는 큰 덩치에 문신을 한, 외팔의 말수 적은 어부 마시모와 함께 일하며 그를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알베르토는 진심으로 마시모에게 잘 보이고 싶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