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E》는 2008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영화《월-E》의 파생작으로서 엑시엄의 수리공 로봇 '번-E'의 시점에서 바라보게 된다. 이 번-E는 'Basic Utility Repair Nano Engineer'의 약자이다.

이 새로운 홀리데이 클래식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만 초록색이 아닙니다. 슈렉이 돌아왔고 시즌의 정신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피오나와 아이들이 기억할 크리스마스를 약속한 후 피오나는 휴일에 집중 코스를 수강해야 합니다. 그러나 조용한 가족 크리스마스를 위한 모든 것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때,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외롭지만 사랑스러운 전과자 바브즈 두브뢰유는 아침 전문 식당에서 요리사로 일한다. 그녀가 손님에게 식당 밖에서 만남을 제안하며, 예기치 않게 속죄의 길로 들어선다.

한때 풍요롭게 빛났던 전설의 땅 '산리사' (미리샤) 황폐해지는 그 땅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유비건담은 의형제를 맺은 관우 건담 장비 건담과 함께 조조 건담 손견 제피랜서스 등 각지의 군웅들에 의해 결성된 반동탁 연합군에 가담하여 삼리사를 지배하는 포학의 태사 동탁 자쿠가 있는 낙양으로 나아가 전쟁을 시작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