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집에 살고 있는 올리 디와 스탠리 덤은 어머니의 빚을 지불하고 악당 바나비의 구속에서 리틀 보 핍을 구해내기 위해 자신들의 고용주인 장난감 제작자에게 돈을 빌리려고 한다. 하지만 실패로 돌아가고 그들은 바나비를 속여 리틀 보 핍 대신에 스탠리 덤을 결혼시키려 한다. 하지만 그 사실을 알고 격노해진 바나비가 장난감 나라를 파괴하기 위해 그들의 동굴에서 도깨비들을 해방시키는데...

보육원에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는 소녀 애니. 마음씨 고약한 보육원장 해니건에게 질릴 대로 질린 애니는 낡은 보육원에서 도망쳐 부모님을 찾아 나선다. 뉴욕의 차갑고 매정한 거리에서 마음씨 좋은 부자 올리버 워벅스 씨의 품으로 가기까지의 여정 속에 벌어지는 수많은 사건이 음악과 함께 펼쳐진다.

“나도 멋지게 하늘을 날고 싶어!" 내 이름은 ‘니코’! 내 꿈은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거야. 근데 우리 마을 사슴들은 나를 비웃으며 말하길, 내가 날지 못 할거래. 하지만 난 단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우리 아빠가 나의 꿈인 ‘산타 비행단’이란 얘길 듣고 나니 더욱 자신감이 생겼어. 난 꼭 하늘을 날고 말테야! 그러던 어느 날, 아무도 몰래 하늘을 날으는 연습을 하다가 음흉한 늑대들에게 들켜 버린거야. 그래서 우리 마을은 아수라장이 되고 말았어~ 으흑... 그리고 난 나의 베스트 프렌드이자 잔소리꾼 날다람쥐 ‘줄리어스’와 함께 ‘산타 비행단’을 찾아 떠나기로 결심했어. 산타마을로 가는 길에 새 친구들도 만나고, 나를 뒤쫓던 늑대를 피해 숨기도 하고... 떠돌이 족제비 여가수 ‘윌마’의 합류로 탄생한 나의 새로운 패밀리와 시작된 흥미진진한 모험! 내 꿈을 찾아 함께 산타마을로 떠나자구~~ “어때~ 완전 기대 되지?!"

멀리 여행을 해야하고 늦은 시간에 굴뚝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야하는 일은 분명 거칠고 힘든 작업이다. 그러나 누군가는 그런 일을 해야만 한다. 산타클로스(Santa: 더글라스 실 분)가 은퇴하면서 그의 마술 자루를 닉에게 물려주자 그는 어니스트(Ernest P. Worell: 짐 바니 분)를 산타로 임명한다. 산타클로스의 역할은 어떤 훈장이나 포상이 주어지는 일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일이다. 어니스트는 닉을 도와 보람있는 일을 맡게 되지만 실수를 연발한다. 그런 실수 속에서도 어니스트는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어니스트는 부모에게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다 실패하여 문제아가 된 소녀 하모니(Harmony: 노엘 파커 분)를 만나게 되는데 어니스트는 하모니에게 웃음과 기쁨을 안겨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