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후, 독일계 미국인 레오 케슬러는 독일 재건을 위해 유익한 일을 하고자 미국에서 독일로 건너온다. 젠트로파 철도회사에서 일하는 큰아버지 도움으로 철도 침대칸에서 일하게 된 이상주의자 레오는 새로운 세계에 직면하게 된다. 레오는 침대칸 직원으로 여행하면서 철도회사 사장 딸인 카타리나 하르트만을 만나게 되어 사랑에 빠진다. 한편 레오는 여행이 계속됨에 따라 전쟁이 가져다주는 슬픔, 공포 등을 겪게 되는데 사랑하는 여인인 카타리나가 반엽합군 전선에 연루되어 있음을 알고 그는 점차 혼란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마이클은 12 살짜리 마약 밀매업자로 사촌들과 이모로 붐비는 집에 살고 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거리의 부랑아가되었지만 여전히 체스를하기 위해 가끔 Fresh와 만난다. 미친 세상에서 신선함은 다소 조용합니다. Fresh의 여동생은 Fresh가 판매하는 딜러와 잠드는 중독자입니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Fresh는 그가 마약을 더 이상 팔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 그는 복수를 원합니다.

6세, 체스 입문 13세, 미국 체스계 제패 15세, 최연소 그랜드 마스터 타이틀 획득 체스 천재 ‘바비 피셔’의 목표는 오직 단 하나 국제무대에서 우승해 세계 정상에 등극하는 것! 이제 챔피언 자리까지 남은 사람은 단 한 명 무패 신화 체스 황제 ‘보리스 스파스키’를 넘어야만 한다! 드디어 전 세계의 시선이 집중된 역사적인 경기가 열리는 날, 마치 제 3차 세계대전을 방불케 하는 긴장감이 도는 무대 위 ‘바비 피셔’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데…

반테러 작전요원 다니쉬(파르한 악타르)는 딸 누리와 함께 차를 타고 가던 중 수배된 테러리스트를 발견하고 뒤를 쫓는다. 하지만 잠복한 일당들이 공격을 가해오면서 누리가 목숨을 잃고 만다. 아내 루하나(에디티 라오 히다리)는 딸의 죽음을 남편의 책임으로 돌리고 그를 떠난다. 다니쉬는 동료에게 엿들은 정보를 통해 딸을 죽인 테러리스트를 찾아내어 죽이지만 그 테러리스트를 생포할 계획이었던 상부에서는 다니쉬에게 책임을 물어 병가를 내게 한다. 다니쉬는 딸의 무덤 앞에서 자살을 시도하려다 땅에 떨어진 지갑을 발견한다. 지갑의 주인은 휠체어를 타는 체스 마스터 판디트(아미타브 밧찬)다. 누리의 체스 스승이었던 그는 다니쉬에게도 체스를 가르치면서 우정을 쌓는다. 이후 다니쉬는 판디트의 딸 니나의 죽음이 복지부 장관 이자드와 관련이 있고 그 뒤에는 테러리스트들이 있음을 알게 된다. '와지르'라는 제목은 체스 게임에서 오와 열, 대각선으로 이동할 수 있어 가장 가치 있는 말로 간주되는 '퀸'을 뜻한다. 그리고 이 영화에 등장하는 암살자(닐 니틴 무케쉬)의 별명이기도 하다.

1962년, 폴란드에서 열린 미국과 소련의 체스 대결. 소련의 챔피언에 대항해 미국은 천재 수학자를 투입한다. 하지만 그가 맡은 임무는 체스만이 아니었으니. 시합 뒤에 숨은 거대한 스파이 전쟁. 세계의 운명이 그의 손에 달렸다.

세계적 체스 챔피언 피터 샌더슨은 체스가 그의 인생 자체라고 생각하며 인생은 강한 자만이 살 수 있다는 적자생존을 철저히 신봉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샌더슨의 체스에 대한 열정 때문에 가족과 주위의 사람들은 그에게서 멀어져 가고 항상 고독하고 차가운 모습으로 게임에만 몰두하지만, 그의 내면엔 기억하기에도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잠재되어 있다.그런 어느날 섬뜩하고 잔인한 사건이 연속적으로 일어나자 경찰 서장 프랭크와 다혈질 형사 앤디는 샌더슨을 의심하게 된다. 프랭크는 복잡한 살인의 단서를 알아내고 살인의 대항하고자 정신과 의사 셰파드의 도움을 청하게 된다. 셰파드는 샌더슨의 감추어진 과거를 발견해내고 과연 그가 살인에 개입되었는지 분석한다.

야생 서바이벌리스트 더그 우즈는 새로운 시즌 촬영을 위해 캐나다의 어느 오지에 혼자서 남겨지는데 시간이 갈수록 그곳에 다른 존재가 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우주정거장을 에덴의 동산처럼 꾸며놓고 그곳에 두 과학자가 아름다운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어느날 지구에서 한 과학자를 파견시켜 그 과학자로 하여금 기계생명 로보트를 만들어 그곳을 더욱 개발하도록 하였다. 그런데 그 로보트의 회로이상으로 과학자들이 쫓기다가 더그라스의 희생 정신으로 그 괴물 로보트와 폭사하여 여자 과학자는 살아 지구로 귀환하는데...

랜스 엘리엇(Lance Elliot: 코리 헤임 분)은 CIA 요원이다. 그는 LA에 있는 윈버그에게 미연방항공국 비밀서류를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고 임무를 수행중에 사건에 휘말리는데... 윈버그는 비밀서류를 관리하는 요원으로 출입용 아이디카드를 제작한다. 그당시 전세계적으로 환경보호에 신경을 써 과학 협회에서 3개월간 환경 조사차 세계 순방에 나선다는 사실이 보도된다. 국제 차관 단체는 세계적으로 불황을 예견, 자신들의 사업에 타격이 올 것을 감지하고 과학자를 태운 비행기를 컴퓨터 바이러스를 이용해 없애려고 한다. 또 그들은 바이러스 제작의 대가인 캐시폿(Cashpot: 웰런스 쇼운 분)에게 6백만불이란 선금을 주고 해결을 요청한다. 캐시폿은 돈에 눈이 멀어 함께 하기로 햇던 동료 루디를 살해하고 윈버그를 찾아가 키 카드를 달래던 찰나에 랜스가 소포를 들고와 윈버그는 키 카드를 랜스에게 준다. 놈들은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키 카드를 빼앗으려 한다. 그들의 계획을 눈치챈 랜스는 비행기 조작을 위해 항공국 직원의 손가락을 잘라 지문을 이용하는 현장을 목격한다. 그리고 캐시폿에게 잡히지만 그들이 네트워크에 침입하여 과학자가 탄 비행기를 폭파하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는 우연히 알게된 멜란다와 위기를 모면하고 캐시폿의 컴퓨터 입력코드를 알아내어 체스 게임을 하게 된다. 캐시폿이 비행기에 바이러스를 침투시키려는 순간 랜스의 방해로 체스게임에서 이겨야만 비행기를 폭파할 수 있게 되고 결국 랜스가 승리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