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스라엘의 한 소년이 늙고 작은 당나귀를 팔라는 아빠의 지시에 따라 예루살렘 시장으로 당나귀를 데려간다. 사겠다는 사람을 찾지 못한 소년은 포기하려 하지만 요셉이라는 이름의 한 친절한 남자를 만난다. 요셉은 당나귀를 사서 임신한 아내 마리아를 태우고 베들레헴으로 간다.

웨인은 이전 파트너가 원하는 승진을 한 후 새로운 신인 파트너인 라니를 얻게 됩니다. 라니는 웨인에게 크리스마스의 정신과 산타의 준비 및 착륙 정예 부대에서 엘프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크리스마스를 맞아, '랄피'는 가족과 함께 어릴 적 크리스마스 추억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클리블랜드의 집으로 놀러 간다. 오랜만에 옛 친구와도 만나고, 지난 추억을 회상하다 랄피는 두 아이에게 자신의 어릴 적 크리스마스만큼 잊지 못할 성탄절을 선물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하지만 모든 건 뜻대로 순탄하게 흘러가지 않는 법, 과연 랄피는 수난을 이겨내고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크리스마스 추억을 선물할 수 있을까?

부활절 비글이 찾아와 모두에게 달걀을 나눠줄 것이라 굳게 믿고 있는 라이너스. 친구들은 이 사실이 그저 의심스럽기만 하다. 페퍼민트 패티와 마시가 직접 부활절 달걀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동안, 루시는 아무도 모르게 달걀 사냥을 계획한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애니타운, 어느 날 순수 소년 트레버와 똑똑 공주 베로니카는 산타가 있는지 없는지를 두고 티격태격합니다. 산타가 있다고 믿는 트레버와 없다고 믿는 베로니카, 결국 트레버는 베로니카에게 산타를 잡아서 보여주겠다며 쌍둥이 친구들과 작전을 짜는데... 이 사실을 모르고 선물 배달을 하던 산타는 그만 아이들의 작전에 걸려 지하실에 갇히게 됩니다. 그러나 감옥에 갇힌 산타와 함께 산타를 미워하는 악당(세드나)도 등장하면서 일은 점점 커져만 갑니다. 산타를 잡아서 좋긴 한데... 악당 세드나 때문에 엉망이 된 애니타운의 크리스마스와 산타의 운명은?! 과연 트레버와 그의 친구들 그리고 산타는 무사히 이번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을까요?!